교육 뉴스EiE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영어교육 프로그램

테드Ted, 이렇게 활용하세요. 영어와 진로 두마리 토끼를 잡다.
2019-08-09

 

(사진=TED 블로그 캡쳐)

테드TED는 많은 사람이 한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현대인의 바쁜 일상을 고려하여 긴 강의가 아닌 짧은 프레젠테이션으로 지식과 감동을 전달하는 매체로 다양한 층에 인기가 있습니다

TED(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는 미국의 비영리 재단에서 운영하는 강연회로 기술, 오락, 디자인 등과 관련된 강연회를 개최합니다. 최근에는 과학에서 국제적인 이슈까지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강연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알릴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Ideas worth spreading)라는 모토로 세계적인 유명 명사들이 15분 정도의 짧은 프레젠테이션을 합니다. 초대되는 강연자들은 각 분야의 저명인사와 괄목할 만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중에는 빌 클린턴, 앨 고어 등 유명 인사와 많은 노벨상 수상자들도 있습니다. 
 

테드는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이면 언제든 접속하여 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드를 활용한 학습을 돕기 위해 다양한 앱이 개발되어 있어 자신의 학습 목적과 방향에 맞는 어플을 이용하여 테드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테드는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테드를 활용한 공부가 그저 영어공부를 위한 도구로만 활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테드에 나오는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을 진솔하게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것이 학생들에게 교훈을 주기 때문에 학생들의 동기부여에 도움을 줍니다. 테드에는 이처럼 성장기 학생들에게 진로와 학습 측면에서 동기를 부여해 줄 수 있는 많은 영상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테드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TED는 명사들의 삶의 노하우와 진정성 있는 인생을 들여다보기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학습적 도구로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각 명사들의 강연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동시에 영상을 반복적으로 보며 듣기 실력, 어휘력, 영어 문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TED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영어 스크립트를 통해 실제적인authentic 영어에 노출될 수 있으며 다양한 영상을 통해 나의 진로와 흥미를 찾는데 도움 될 수 있습니다.


테드 강연이 기본적으로 영어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테드를 활용한 영어 및 다양한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어학습을 위한 테드 이용의 꿀팁을 이용해 테드 시청을 한다면 학습적 효과의 극대화를 누릴수 있습니다. 
 

  1. 노트에 필기하면서 듣습니다.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할 때 조심해야 할 것은 언제든지 다시보기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집중해서 강의를 듣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강의를 보면서 노트에 필기를 하는 것이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모르는 부분은 반복재생해서 이해하도록 합니다.
    무조건 반복해서 듣는다고 안 들리던 단어가 저절로 들리는 것은 아닙니다. 안 들리는 단어는 손으로 적어보고 입으로 소리 내어 익힌 후 다시 듣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말할 수 있는 단어라야 다른 사람들이 말할 때도 들립니다.

    3. 내 수준과 흥미에 맞는 강의를 시청합니다.
    처음부터 욕심을 내서 어려운 강의를 들을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사이트를 검색하면서 내 흥미에 맞는 영상들을 눈여겨봅니다. 난이도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흥미에 맞는 영상을 찾는 것을 권합니다. 어휘나 내용이 다소 어렵더라도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는 몰입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4. 처음 테드를 이용하는 이용자라면 번역된 사이트를 권합니다.
    외국 학습 사이트 체계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처음에는 적응이 필요합니다. 그런 다음 영문으로 접근한다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출처 : 에듀인뉴스(EduinNews)(http://www.eduinnews.co.kr)